요즘 유방암의 발병률이 높아졌다고 하는데 아마도 건강검진을 통한 발견 비율이 올라갔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유방암은 아무런 통증도 없고 자각 증세가 없는 경우도 있어서 모르고 지내시다가 검진을 통해서 발견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합니다.
초기 증상과 원인을 알고 진단 전 조직검사는 어떤 경우에 하게 되는지를 알고 계시면 내 건강 상태를 인지하고 관리하시는 데 조금 더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여기]
1. 유방암의 원인
지금까지 서구 여성들에게 발병률이 높았던 유방암이 최근 한국인 여성에게도 그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서구적인 식생활과 생활 습관 때문에 우리의 의사와는 다르게 암 발생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모든 암이 그렇듯이 유방암의 발생 원인도 가족력, 즉 유전적 요인의 비중이 큽니다.
그밖에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초경을 빨리하거나 폐경이 늦으시는 경우, 출산과 모유 수유 경험이 없는 경우, 폐경 이후 음주나 지방 과다 섭취 등도 해당이 됩니다.
2. 유방암 의심 증상과 대처 방법
유방암에 걸리면 통증이 먼저 올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래서 초기에는 대부분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의심스러운 멍울이 만져질 뿐이므로 별 생각 없이 지나가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자가 진단을 하더라도 애매한 경우도 많아서 검진을 직접 받지 않는 이상 스스로 인지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뭔가 없던 멍울이 생겼다는 것이 인지되거나 있던 멍울도 뭔가 모르게 조금 커진 느낌이 들 때는 반드시 검진센터나 병원에 방문하셔서 적극적으로 상태를 언급해 주셔야 합니다.
유방암의 발견이 많은 부위는 유방의 상부 외측 1/4 부위라고 하니 꼭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원래 물혹이 있으시더라도 커진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두꺼워지는 증상이 나타날 때, 그리고 유두 분비물이 나온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3. 유방암 진단을 위한 조직검사
조직검사를 하는 경우는 나에게 있는 멍울이 악성의 가능성이 있을 경우 안내 받게 되는데 유방암임을 진단하기 전에 조직 샘플을 채취해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검진 센터로부터 조직검사를 안내받았다고 해서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으며 보통은 가능성 3%만 넘어도 조직검사를 안내한다고 합니다.
유방암의 확률은 단계별로 나뉘어 있어 의사분께 자세히 안내받으실 수 있으니 상담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직검사를 하는 방법은 해당 부위를 국소마취를 해서 바늘로 찔러 넣어 조직을 떼어내는 검사입니다.
개인마다 차이는 있지만 보통은 당일 혹은 다음 날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검사 후 일주일 후에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조직검사만으로 의사의 판단이 어려운 경우 추가 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로 알고 계시면 됩니다.
4. 유방암 치료와 예방 방법
만약에 본인이 유방암이라고 진단받으신 경우 받으시는 치료 요법이 있는데 단계별로 다르다고 합니다.
표적치료는 최근 급격히 발전하고 있는 치료법으로 특정 부분만 공격해 암을 치료하는 방법인데 일반 항암 치료의 부작용을 보완한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호르몬 치료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조절을 통해서 유방암 재발을 막고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방사선 치료는 유방 부분을 절제하고 나서 암이 재발 우려가 큰 경우에 실시하는 치료 방법입니다.
화학 치료는 전신에 처지게 된 암세포를 치료할 때 약물을 이용하는 방법인데 다른 부위 전이를 막기 위해 실시하는 방법입니다.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조기 발견을 위한 건강 검진을 2년에 한 번씩 꼭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쁜 생활 습관을 개선하려는 노력과 금연, 규칙적인 운동, 그리고 채소, 과일의 섭취와 더불어 여성 호르몬제를 피하시는 방법도 인지하고 계신다면 암을 예방하는 데 분명한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지금까지 유방암의 원인과 의심 증상 및 대처 방법, 조직 검사 방법과 유방암 치료 방법,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는데요.
조기 발견을 위한 건강 검진을 다시 한번 강조해 드립니다.
오늘도 소중한 정보가 여러분께 소중하게 쓰이셨기를 바라며 유용한 다른 정보들도 있으니 천천히 둘러보시고 가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전신마취 후유증 합병증 및 과정(방법) 회복시간
살면서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만 살아간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프지 않고 살아가는 것만큼 복받은 사람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수술 과정을 거쳐야만 하는 경우라면 겁이 날
vivid-infor2.root-infor.com
반려동물 병원비 지원 및 신청 이렇게 하세요-(1)
요즘 반려동물을 키우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오랜 시간 함께 살아가려면 챙겨야 할 것이 한둘이 아닙니다. 그런데 혹시 내 반려견(반려동물)에 대한 병원비를 지자
vivid-infor2.root-infor.com
아토피의 원인과 증상 치료 정보 best4
아토피는 정말 어른도 아이도 견디기 힘든 질환으로 완치가 쉽지도 않다고 합니다. 아토피의 원인을 정확히라도 알면 좋을 텐데 사람마다 증상자마다 원인도 다르다고 하니 힘겨운 나날을 이어
vivid-infor2.root-infor.com
골다공증 진단기준 및 수치 골다공증 치료 의심 증상
골다공증은 보통 남성보다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으며 조용히 서서히 다가오기 때문에 평소에 증상을 인지하시기가 어렵습니다. 뼈의 밀도가 약해지면서 다공성이 되어 부서지거나 부러지기 쉬
vivid-infor2.root-infor.com
눈물샘 막힘 증상 부음 염증[치료와 수술 비용 부작용 확인하기]
눈물샘이 막히면 눈물이 안 나올 것 같지만, 사실 이 증상은 눈물이 나도 모르게 계속 흘러내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이유 없이 흐르는 눈물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방치하시면
vivid-infor2.root-infor.com
[간이 나빠졌을 때] 보내는 신호 및 증상 이유 필수정보 확인하세요
간이 나빠지면 우리 몸이 어떠한 신호를 보내오는 것일까요. 간은 침묵의 장기라 불리며 우리 몸의 장기 중 가장 크기가 큽니다. 그런데 왜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는 것일까요. 왜냐면 조용히 서
vivid-infor2.root-infor.com
[아나필락시스]빠른 대처와 응급처치를 위한 초기신호와 특징
아나필락시스라는 용어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매체에서 보도는 하니까 들어는 보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심한 알레르기 증상과 위험한 질환이라는 것 정도까지는 알고 계실 것입니
vivid-infor2.root-infor.com
'건강.의료.질병.다이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다공증 진단기준 및 수치 골다공증 치료 의심 증상 (0) | 2023.10.19 |
---|---|
[아나필락시스]빠른 대처와 응급처치를 위한 초기신호와 특징 (0) | 2023.10.06 |
[간이 나빠졌을 때] 보내는 신호 및 증상 이유 필수정보 확인하세요 (1) | 2023.09.21 |
아토피의 원인과 증상 치료 정보 best4 (0) | 2023.08.22 |
반려동물 병원비 지원 및 신청 이렇게 하세요-(1) (0) | 2023.08.10 |